3d 관련/Rigging(리깅)

쥰샘의 3D Maya 배우기 - Advanced Skeleton 리깅하기 2

cj1383 2021. 8. 5. 21:47

 

Advanced Skeleton 리깅하기 2 -> 팔, 손가락, 조인트 수정

 

모델링이 보통 T포즈로 되어있으면 편한데.....

어깨 부분이 내려와 있어 탑뷰(Top Viwe)를 보면서 다음과 같이 조정해 준다.

 

 

손가락은 다음과 같이 조정

 

 

 

 

 

 

조인트 위치설정이 끝나면 전체 뼈대 만들기를 해준다.

Build -> Build Advanced Skeleton

전체 뼈대와 컨트롤러가 만들어 진다. 

 

 

만들어 지긴 했는데 다리쪽 폴벡터가 약간 안쪽으로 만들어졌다.???

 

 

Advanced Skeleton 이 좋은이유가 전단계로 돌아가서 작업하기가 쉽다.

Toggle Fit를 누르고 조인트 회전축을 조정해 준다.

Display -> 폴벡터 보기 기능

안쪽으로 틀어져있다.

 

 

1. 무릎 조인트를 살짝만 옆으로 밀어주면 폴벡터가 중앙으로 움직인다.

옆에 보면 수정 방법까지 자세히 나와있다.

2. 업데이트 눌러준다

 

수정이 끝나면 

Build -> ReBuild Advanced Skeleton

폴벡터가 제대로 수정되었다!!~~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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