리깅(Rigging)은 밧줄, 케이블 및 체인 시스템과 같다.
오브젝트가 움직일수 있도록 뼈와 관절을 만들어 주는 작업이다.
아무리 좋은 오토리깅 툴을 사용한다해도 100% 만족시키는 툴은 아직 보지 못했다.
오토리깅 프로그램이 90% 작업을 해준다 해도 나머지 10% 작업을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다.
1.Setting
조인트의 움직임에 따라 FK/IK 차이점을 알고, 조인트 원리를 이해하자.
배우는 단계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전체(인체) 리깅을 시도해 보는 것이 좋다.
2. Bind Skin
만들어진 조인트에 오브젝트를 붙이는 작업이다.
3. Skin Weights
조인트가 움직일 때 구부러짐을 나타내는 값이다.
보통 허벅지 안쪽, 겨드랑이 부분을 움직일 때어 원치 않는 부분까지 같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다.
“Paint Skin Weights” 메뉴에서 웨이트 값을 조정해 주어야 한다.
4. Blend Shape
주로 얼굴 부분에 표정을 만들 때 빠르게 움직임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다.
얼굴 표정작업(Faical Rigging)을 조인트로 할수도 있다.
조인트가 좋냐? BlendShaped가 좋냐? 의문을 가질 수도 있는데 작품에 따라 내가 빠르게 작업할 수 있는 작업방식을 선택하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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